작성일 : 18-10-09 16:10
리스트
배정은 개인전_촉감기억
 글쓴이 : 최고관리자
프린트 조회 : 129  

◇ 전시 개요


전시제목 ㅣ 촉감기억
참여작가 ㅣ 배정은 
전시일정 ㅣ 2018. 10. 10 wed - 10. 16 mon
전시장소 ㅣ 관훈갤러리 전관
관람시간 ㅣ 10:30 ~ 18:30




◇ 작가노트



촉감 기억


사람들은 내 그림을 보는 순간 ‘만져본다’. 처음에는 단순히 흥미롭게 여겼지만, 그런 장면이 반복될수록 내 안에 있는 어떤 촉감에 대한 지향과 관련된 반응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즉 그러한 나의 욕구가 천, 솜, 고운 모래 같은 부드러운 질감의 재료들을 선택하여 양감을 가진 형상들을 만들게 했고, 보는 이들에게도 기억 속에 있는 친숙한 감각의 무언가를 연상시켜서 선뜻 손을 내밀게 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내가 미미한 자의식을 가진 태아일 때부터 지금까지 겪은 모든 일들은 몸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고, 특히 피부는 그것을 촉감의 형태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특정한 경험을 할 때 나의 피부는 말랑말랑해지거나 달아오르거나 뻣뻣해지거나 소름이 끼치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대상의 정보를 기록했고, 그런 정보의 누적은 세상을 어떤 곳으로 느끼는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내가 작업을 통해 표현했던 물성들은 과거에 느꼈던 인상적인 촉감이나 그와 관련된 경험 및 정서의 재현이었을 지도 모르겠다.
특히 오랜 침체기를 거쳐 다시 그림을 그리게 된 때 가장 개인적인 체험인 촉감을 주제로 선택한 것은 나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을 향한 본능의 이끌림 때문인 듯해서 더욱 의미 있다.

이번 작업을 하면서 나는 동물의 형상을 빌어 주로 ‘쓰다듬고 싶은’ 느낌을 표현하려고 했다. 아이의 보들보들한 뺨이나 강아지의 복슬복슬한 등처럼 나도 모르게 손이 가는 그런 느낌말이다.
그동안의 작업 중에서 촉감적 요소를 더욱 부각시킨 이번 전시가 사람들에게 어떤 몸짓을 유발할지 궁금하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8-10-16 12:37:16 CURRENT에서 이동 됨]

  게시글 주소 : http://kwanhoongallery.com/bbs/board.php?bo_table=gal_04& wr_id=139
위 자료는 저작자나 게시자의 동의없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다음 
리스트
 

▒▒ KWANHOON GALLERY ▒▒